동사무소 근무시간 정리
행정동, 면, 읍을 관리하는 행정기관은 동사무소로 불리우는데요. 이런 동사무소 근무시간을 확인하셔야 제대로 방문하여 원하는 민원행정업무를 직접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정확한 업무시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께요.
동사무소의 근무하는 시간을 확인하기 앞서서 먼저 명칭에 대해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2007년까지 동사무소라로 불렸던 행정기관은 그 이후에 동주민센터로 바뀌였다가 현재는 행정복지센터가 공식명칭이라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그대로 쭉 하나로 갔으면 하지만 이렇게 바뀌어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혼용되어서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구시대 사람이라서 그런지 동사무소라는 단어가 편리하여 이번 글에서는 동사무소라고 통일을 하도록 할께요.
이런 동 사무소는 제증명 발급부터 신분증, 신고관련, 사회복지 관련, 세무 등에 대한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사람이 붐비는 느낌인데요. 그렇기에 운영되는 시간을 정확하게 아실 필요가 있어요.
그래서 찾아봤더니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업무가 진행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추가로 쉬는날을 보면 평일이 아닌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는 휴무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동사무소의 근무는 공무원이라서 그 기준에 맞춰져 있는 것 같네요. 그러나 예외적으로 지역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히는 해당 동, 면, 읍의 기관에 문의를 하는 것이 가장 신뢰가 높을 것 같습니다.